본문 바로가기
애견 백과사전

애견 백과사전 시바 이누

by 호롱e 2020. 12. 6.

 

1. 시바 이누(Shiba inu)

시바 이누의 고향은 일본의 혼슈, 시코쿠의 산악지대이며 일본을 대표하는 6대 견종중 하나입니다. 6대 견종에는

 '아키타 이누' '시코쿠 이누' '키슈 이누' '카이 이누' '훗카이도 이누'가 있으며 마지막으로 오늘의 주인공 '시바 이누'가 당당히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시바이 누가 일본의 천연기념물로 인정받은것음 1937년이 되는 해입니다.

시바 이누는 이 6마리의 견종중 가장 작은 아이이며 주로 작은 사냥감을 쫒기 위해 교배되었는데 시바 이누의 이름의 통상적인 뜻은 시바(Shiba)는 '작은 잡목'을 가리키며 이누(Inu)는 '개'를 뜻합니다.

하지만 여기에 재미난 설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그중 대표적으로 세 가지 설이 있는데 첫 번째로는 시바 이누의 작은 체구로 잡목 숲을 요리조리 빠져나가며 사냥을 하였다.라는 설이 있고 두 번째 시바 이누의 털이 적갈색의 붉은빛이 나는 모색을 지니고 있어 이 색이 마치 시든 잡목과 비슷하다는 설, 마지막으로 세 번째 일본에서 작은 것을 의미하는 고어의 시바(Shiba)를 써서 시바 이누다 라는 설이 있습니다. 시바 이누가 '시바견'이라는 이름으로 인정받은 역사는 100년이 안되는데 실제로 시바 이누는 기원전 7.000년경에 일본의 아이치 현의 상흑함 유적에서 시바 이누와 비슷한 크기의 작은 개의 뼈가 발굴되었다는 것으로 확인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세계2차대전 이후 시바 이누는 거의 멸종 직전까지 갔는데 이후 1950년대쯤 시바 이누가 미국으로 넘어가며 자손들을 낳았고 1993년 AKC(아메리칸 켄넬 클럽)에서 인정으로 받으며 그 인기가 치솟았습니다. 

 

시바 이누는 스피츠과의 견종중 털 빠짐이 가장 많은 견종인데 이중 모인 데다가 짧은 단모 털이기 때문에 털갈이 시기와 상관없이 매일매일이 털갈이 시즌이며 하루라도 청소를 하지않으면 집안에 민들레 홀씨 뭉친것처럼 털들이 돌아다니는것을 볼수있습니다. 시바이누는 일본의 6대 견종 중에 가장 작은 견종이며 평균적인 체고는 35~42cm이고, 몸무게는 9~14kg입니다.

시바 이누는 전형적인 '스피츠'과 인데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스피츠가 '진돗개'와 모습의 사진만 붙여놓고 보면 누가 시바이누고 누가 진돗개인지 모를 만큼외관과 성격이 매우 흡사합니다. 하여 시바견과 진돗개를 헷갈려 입양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를 구별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진돗개'는 얄팍한 얼굴에 주둥이가 길고 뾰족하며 볼살이 거의 없어 앞에서 보았을 시 목부터 귀의 털이 일직선이며 꼬리가 말린 아이도 있지만 펴진 아이도 있습니다. 반면 '시바 이누'는 얼굴이 넙데데하여 볼살이 찹쌀떡처럼 많고 말랑말랑하여 주둥이가 진돗개에 비해 짧습니다. 딱 봐도 동글동글 하며 꼬리는 100% 말려있습니다. 시바 이누의 인기가 많아진 요즘 진돗개와 시바 이누를 믹스하여 시바견이라고 하여 파는 업자들이 많으니 시바 이누를 분양하고 싶으신 분이라면 충분히 알아보아서 혈통이 확실한 시바 이누를 입양하셔야 하고 절대 애견샵에서 분양하지마시고 가정분양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시바 이누'는 외관상 뿐아니라 성격도 우리나라의 '진돗개'와 매우 흡사한데 시바 이누의 엄살빼고는 흡사한것같습니다. 다들 알고있듯이 시바 이누=엄살 인데 병원에 가서 의사선생님 얼굴을 보기만해서 죽겠다고 엄청난 소리를 지르며 보호자를 찾는것을 볼수있습니다. 이는 시바견의 특유의 성격이라고 하는데 병원에 시바견이 10마리가 있으면 10마리 전부다 굉장한 엄살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엄살쟁이와는 다르게 시바 이누는 굉장한 독립적 성향인데 이는 스피츠과의 견종의 특성이며 낮선이,동물에게는 배타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으며 주인의 대한 유대감과 공감능력이 떨어져 훈련이 되어있지 않은 시바이누는 주인을 공격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주인외의 것들에 더 많은 공격성을 띄고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주인의 말을 잘듣네 라고 생각할수있습니다. 또한 야생본능이 강하게 남아있는 견종이라 짖음,입질이 심하며 훈련을 시키기 상당히 어려운 견종에 속합니다. 

전형적인 스피츠과 친구들은 본능이 강하여 실외배변을 많이 하는 편이니 아파트에서는 키우기 쉽지않은 견종입니다.

 

시바 이누는 대체로 건강한 몸을 가지고 있는데 한가지 눈에 대한 건강은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특히 녹내장과 진행성 막망 위축증들 안구랑 관련한 질병에 노출될 확률이 높으니 주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하여 건강검진을 해주시는것이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